징크스들은 사회적인 의미로서뿐 아니라 인간의 경험과도 무관하지 않다. 즉 어떠한 징크스가 관행적인 의미로 고착되고 당연하게 수용되는데 그러한 의미연관을 가능케 하는 우리의 삶의 구조가 일상화 되어 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우리는 징크스에 대한조사와 심리학적분석을 통해 그 의미를
징크스 행위 중 첫 번째는 '씻기'와 같은 청결과 관련된 행동들이다. 자신의 몸을 씻거나 청소를 하는 등의 행동은 질병이나 더러운 것에 대한 두려움에서 비롯되는 예방적 행위로서 청결과 관련된 행동을 통하여 두려움을 없애고 심리적 안정을 도모하는 것이다. 몸을 씻는 것, 세탁, 외출 했을 시 용변
대한 기억들로 가득 차 있었다. 반항하기를 즐기기도 한 스키너였지만, 항상 착한 소년이 되어야 한다고 끊임없이 강요받은 점을 볼 때 그의 가정환경은 따뜻하고 안정된 전통성을 강조한 가정이었다.
종교교육은 스키너의 할머니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았는데, 종교교육은 가장 일반적인 것으로서
1. 서론
우리가 현재 살아가는 시대는 과학과 기술의 시대이지만 이러한 시대적 분위기 속에서도 변하지 않는 것이 있다면 그것은 미신(superstition)에 대한 원인모를 믿음일 것이다. 미신의 일종인 징크스는 인과관계에 의해서인 경우 보다는 우연인 경우에서 비롯되는데 초기의 부정적이기만 한 의미
1. 심리기술훈련이란?
스포츠심리학적 접근을 바탕으로 심리기술(psychological skills)에 대한 정의는 대부분 Vealey(1986)의 정의를 따른다. Vealey(1986)는 심리기술(psychological skills)을 선수의 심리상태를 조절하여 최상수행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능력이라고 하였고, 긍정적인 자기 지각, 스트레스 대처, 불안
대한 잘못된 믿음들
가. 우울증은 반드시 힘든 일이 있어야만 생긴다.
나. 우울증은 마음이나 의지가 약해서 생긴것이라 내가 마음만 강하게 먹으면 나을수 있다
다. 우울증은 죄 때문에 생기는 병이다.
라. 우울증은 병이 아니라 단지 내 마음에 충격이 와서 생긴 일시적인 현상이다.
마. 우울증
대한 다소 회피적인 믿음으로 미신을 간주하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미신과 개념이 다르지만 어느 정도 비슷한 종교적 활동을 하면서 살아간다. 그렇지 않더라도 우리는 누구나 살아가면서 개인적인 믿음을 하나 이상 가지고 있다고 말해도 무리가 아닐 것이다.
미신에 의거한 믿음은
중년기는 일생에서 가장 생산적인 시기이다. 자녀 양육의 책무에서 해방되고, 사회적으로나 경제적으로 안정된 위치에 서게 된다. 자신의 가능성을 최대한으로 발휘할 수 있는 시기인 중년기는 사람에 따라서 중대한 위기가 되기도 한다. 그러나 우울증에 걸려 고생하거나 신체적 질병으로 인하여서
대한 연구는 Marcus Tullius Cicero에서부터 시작되었고 그 이후 신학과 철학에서 많은 발전이 있었다. 불안을 다룬 철학자로는 J.뵈메, B.파스칼, F.W.J.셸링 등이 있는데, 불안을 중요한 문제로 보고 이를 날카롭게 분석, 이것으로 인간의 기본적 상태를 노출시킨 사람은 S.A.키르케고르였다. 그 후 불안은 실존
대한 반복횟수가 많을수록 해당 반응의 학습이 잘 이루어진다는 것이다.(Schunk, 2000)
한편, 웟슨(Watson)은 이러한 파블로프의 조건화 모형을 인간의 정서적 학습을 설명하는 데까지 확장시켰다. 웟슨에 따르면 인간은 공포, 분노, 사랑이라는 세 가지 정서를 유전적으로 물려받는데 이러한 세 가